보험은 우리의 삶에서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그러나 보험을 선택하려면 보험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특히, 보장성 보험은 여러 가지 보장 항목과 특약을 하나의 상품으로 종합해서 가입할 수 있는 대신 그만큼 여러 보장에 관한 사항을 상세하게 알아봐야 합니다. 또한 특약을 지나치게 추가하는 경우 보험료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이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종합보험은 하나의 상품으로 다수의 보장을 준비할 때 중복 보장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를 방지하면서 불필요한 지출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종합보험으로 여러 가지 보장을 준비할 때 어떤 항목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 손해보험 순위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손해보험 순위란?
손해보험 순위란 말 그대로, 보험사들의 손해보험 상품을 평가하여 순위를 매긴 것입니다. 이 순위는 각 보험사의 보험 가입자 만족도, 보험금 지급률, 보험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손해보험 순위를 참고하면 보험사의 성실성과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으며, 보험 가입 시에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입니다.
대한민국 손해보험 순위 TOP 3
- 삼성화재
- 현대해상
- KB손해보험
대한민국 손해보험 시장에서 삼성화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화재는 보험금 지급률이 높아 신뢰도가 높은 보험사입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2위는 현대해상으로, 현대해상은 다양한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3위는 KB손해보험으로, KB손해보험은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와 높은 보험금 지급률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보장 설계하기
종합보험을 선택하고자 할 때는 가입 대상에 따라서 보장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암, 뇌, 심장질환에 대비해서 진단비부터 준비해 두고 그 외의 필요한 항목을 특약 등으로 준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암진단비는 암의 구분 방식에 따라 진단비 한도에 차이가 있으므로 암을 분류하는 기준을 알아둬야 하고 뇌질환과 심장질환진단비의 경우 포괄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비 보장
암진단비는 설명한 것처럼 암의 분류 방식을 토대로 알아보고 준비하면 되는데, 이는 약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약관에 소액암에 해당되는 자궁암, 유방암, 방광암 및 유사암인 갑상선암과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기타 피부암 등을 일반암으로 분류한다고 명시되어 있다면 이는 모두 일반암처럼 보장 가능합니다.
가입 시점에 정한 한도만큼 보장이 가능한 것은 일반암입니다. 즉, 암으로 확정 진단을 받은 뒤에 가입금액에 따라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사암과 소액암을 일반암과 별도로 보장할 때는 일반암진단비를 기준으로 일부만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장 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진단비 특약을 추가해서 보장을 받는 방법이 있는데, 유사암진단비 및 소액암진단비 특약에 가입하면 이를 통해 보장 한도를 높여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특약에 가입하면 그만큼 납입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뇌질환 및 심장질환은 보장 범위를 설정할 때 질환의 종류를 어떤 식으로 설정하는지에 따라 실질적인 보장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특정 질환으로 설정하면 해당 질환에 관해서만 보장을 받을 수 있지만 뇌혈관질환이나 허혈성심장질환으로 설정하면 해당되는 질환에 관해서 모두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장 개시
암진단비의 경우 이렇게 보장을 준비했다고 해서 바로 보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거쳐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책기간이란 보험사의 보장 의무가 없는 기간이며 감액기간은 보험금이 감액되어 일부만 보장이 됩니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기간은 약관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으므로 보장 설계 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지났을 때 보장이 개시되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보장
보험 계약자는 수술비나 입원비 등에 관해서 보장을 준비할 때도 폭넓게 보장을 받을 수 있게끔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질환에 가족력이 있다면 이를 토대로 준비해 보면 되고 여러 가지 수술 종류와 질병 종류를 선택해서 가입대상 본인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설계하면 됩니다.
또한 어떤 특약을 추가하든 불필요한 항목 및 보험료 지출을 방지하기 위해서 신중하게 계획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만기 시점에 환급금이 지급되는 만기환급형과 환급금 없이 보장만 받을 수 있는 순수보장형의 두 가지 유형 역시 보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므로 신중하게 알아봐야 합니다. 만기환급형은 만기 또는 중도해지 시점에 환급금을 받을 수 있지만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순수보장형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반면 순수보장형은 환급금 없이 보장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각 유형은 특성이 다르고 가입자의 나이와 성별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서 적합한 유형이 다릅니다.
보장성보험 약관을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고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으니 손해보험 순위 참고해서 준비해 보면 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액보험 종류, 해지방법 (0) | 2023.03.17 |
---|---|
생명보험 순위와 인기있는 이유 (0) | 2023.03.16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중기청) (0) | 2023.02.09 |
댓글